• > 진료과 > 마취통증의학과
이미지
마취통증의학과는 마취관리, 통증관리, 중환자관리, 뇌심폐소생술을 담당하는 임상진료과입니다.
마취관리의 경우 과거에는 수술환자 전체를 통괄하여 관리가 이루어 졌었지만, 현재는 그 분야가 더욱 세분화 되어 산과마취, 소아마취, 심폐마취, 뇌신경마취, 노인마취, 외래환자마취, 장기이식을 위한 마취 등등으로 더욱 그 분야가 세분화 되어 환자의 상태와 수술에 따른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관리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또한 각종 첨단 마취장비와 감시장비의 발달로 수술 시 더욱 안전하게 환자의 생명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통증관리의 경우도 과거에는 관심 밖의 분야였지만 최근 마취통증의학과의 영역이 확대되고 과학과 의학의 발달로 수술환자의 통증관리 뿐아니라 일반적인 통증으로 고통을 받는 모든 환자들도 질병의 종류와 통증의 원인에 따라 치료가 가능하게 되어 외래에서 통증클리닉이란 명칭으로 활발히 임상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수술 후 일반 병실에서 간호를 받는 경우도 있지만 환자의 상태에 따라 중환자실에서 더욱 집중적인 관리가 필요한 경우 주치의와 함께 마취통증의학과가 이러한 환자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상태 호전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중환자실이 있는 대학병원 뿐아니라 준 종합병원의 경우 점차 마취통증의학과의 주도하에 집중적이고 체계적인 중환자 관리가 이루어 지고있는 추세입니다.
심장활동이나 호흡이 멎는 응급환자의 경우 심폐소생술은 모든 의료종사자들이 필수적으로 숙지하고 시행하여야 할 수기이지만 특히 기도확보와 인공호흡 그리고 인공순환 등에 익숙한 마취통증의학과 의사들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